2024.05.17 (금)

  • 맑음속초23.4℃
  • 맑음20.3℃
  • 맑음철원20.0℃
  • 맑음동두천19.2℃
  • 맑음파주18.0℃
  • 구름많음대관령16.0℃
  • 맑음춘천21.3℃
  • 맑음백령도14.3℃
  • 구름많음북강릉22.5℃
  • 구름많음강릉23.8℃
  • 구름조금동해22.1℃
  • 맑음서울20.7℃
  • 맑음인천17.7℃
  • 맑음원주20.4℃
  • 구름조금울릉도18.0℃
  • 맑음수원18.7℃
  • 구름조금영월19.4℃
  • 구름조금충주18.3℃
  • 맑음서산17.7℃
  • 맑음울진22.4℃
  • 맑음청주22.2℃
  • 맑음대전21.3℃
  • 맑음추풍령18.2℃
  • 맑음안동20.4℃
  • 맑음상주21.6℃
  • 맑음포항23.5℃
  • 맑음군산19.5℃
  • 맑음대구21.8℃
  • 맑음전주22.0℃
  • 맑음울산19.7℃
  • 구름조금창원17.7℃
  • 맑음광주19.4℃
  • 맑음부산18.6℃
  • 맑음통영18.0℃
  • 맑음목포18.3℃
  • 구름조금여수18.2℃
  • 구름조금흑산도15.5℃
  • 구름조금완도19.1℃
  • 맑음고창
  • 구름조금순천16.2℃
  • 맑음홍성(예)18.8℃
  • 구름조금20.2℃
  • 구름조금제주19.4℃
  • 맑음고산18.1℃
  • 구름조금성산17.9℃
  • 구름많음서귀포19.2℃
  • 맑음진주18.9℃
  • 맑음강화17.1℃
  • 맑음양평20.6℃
  • 맑음이천20.6℃
  • 맑음인제18.8℃
  • 맑음홍천19.3℃
  • 흐림태백17.6℃
  • 구름조금정선군18.5℃
  • 구름조금제천17.0℃
  • 맑음보은17.7℃
  • 구름조금천안18.8℃
  • 맑음보령16.3℃
  • 맑음부여18.4℃
  • 맑음금산19.4℃
  • 맑음19.0℃
  • 맑음부안19.9℃
  • 맑음임실17.3℃
  • 맑음정읍20.2℃
  • 맑음남원21.6℃
  • 맑음장수15.5℃
  • 맑음고창군18.9℃
  • 맑음영광군19.2℃
  • 맑음김해시18.6℃
  • 맑음순창군18.6℃
  • 구름조금북창원18.8℃
  • 맑음양산시19.9℃
  • 구름조금보성군17.2℃
  • 구름조금강진군18.8℃
  • 구름조금장흥18.0℃
  • 맑음해남18.5℃
  • 구름조금고흥17.7℃
  • 맑음의령군20.3℃
  • 맑음함양군19.9℃
  • 구름조금광양시19.0℃
  • 구름조금진도군17.9℃
  • 구름많음봉화15.1℃
  • 구름조금영주17.7℃
  • 맑음문경17.9℃
  • 맑음청송군16.0℃
  • 맑음영덕18.8℃
  • 맑음의성18.1℃
  • 맑음구미20.5℃
  • 맑음영천21.2℃
  • 맑음경주시20.8℃
  • 맑음거창16.7℃
  • 맑음합천20.8℃
  • 맑음밀양20.4℃
  • 맑음산청19.0℃
  • 맑음거제17.6℃
  • 맑음남해17.2℃
  • 맑음18.8℃
기상청 제공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는 일반 인구 대비 카지노 게임 사용률이 489% 더 높아… 로블록스 사용자 중 32%가 18~34세, 4명 중 3명이 여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는 일반 인구 대비 카지노 게임 사용률이 489% 더 높아… 로블록스 사용자 중 32%가 18~34세, 4명 중 3명이 여성

센서타워,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암호화폐 투자자는 남성이 더 많으며, 다른 금융인 페르소나에 부합할 가능성 높아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자사의 오디언스 인사이트 데이터로 소비자 경험을 분석해 다양한 오디언스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audience-insights-2024-report-korea?utm_source=Korea%20Newswire)’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는 △페르소나 △광고 노출 △앱 인게이지먼트의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페르소나’에서는 암호화폐 투자자 페르소나, ‘광고 노출’에서는 ‘메리어트(Marriott)’와 ‘힐튼(Hilton)’ 그리고 ‘앱 인게이지먼트’에서는 ‘모노폴리 고!(Monopoly Go!)’ 오디언스에 대해 분석했다. 모두 2023년 4분기 미국 시장을 기준으로 했다.

센서타워 페르소나는 앱 사용량에 따라 정의되는 데 각 페르소나의 구성원은 관련 앱에서 보낸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를 나타낸다.

센서타워 오디언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자’ 페르소나는 70%가 25~34세의 남성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암호화폐 투자자’는 일반 인구에 비해 ‘P2P 결제자’, ‘네오뱅크를 이용하는 사람’, ‘갬블러’일 확률이 높아 다른 금융인 페르소나에 부합할 가능성이 높았다.

‘암호화폐 투자자’는 금융 카테고리(+938%) 외에도 카지노 게임(+489%), 스포츠(+267%), 비즈니스(+256%)에서도 일반 인구 대비 앱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앱 카테고리의 높은 사용 시간(+938%)은 암호화폐 거래소와 지갑 앱이 주도했다. 실제로 4분기 ‘암호화폐 투자자’ 페르소나가 많이 사용한 상위 15개 앱은 모두 암호화폐와 관련된 앱이었다.

다음으로 리포트의 ‘광고 노출’ 섹션에서 ‘메리어트’와 ‘힐튼’의 오디언스 분석을 살펴보면 인구통계학적 관점에서 볼 때 두 호텔 오디언스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메리어트’의 광고는 여성과 고령층에게 약간 더 많이 도달했지만, ‘힐튼’은 약간 더 젊은 오디언스에 치우쳤다. 특히 ‘힐튼’의 4분기 노출 수 중 70%는 35세 미만의 오디언스가 차지했다(메리어트는 59%).

‘메리어트’의 오디언스는 일반 인구에 비해 여행 및 관광 카테고리에서 광고 노출이 51% 더 높았다. 이는 ‘메리어트’의 타기팅 전략이 더 집중돼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오디언스와 소통하기 위한 경쟁이 더 치열해졌음을 뜻할 수도 있다.

‘힐튼’의 경우 전반적으로 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는 오디언스의 광고 노출이 일반 인구와 비슷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힐튼’의 오디언스에서 가장 높은 지수를 기록한 카테고리는 금융 서비스와 자동차로, 두 카테고리 모두 불과 일반 인구보다 15% 더 높았다. 이는 ‘힐튼’이 ‘메리어트’보다 더 광범위하고 대중적인 타기팅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메리어트’와 ‘힐튼’ 오디언스 모두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가장 많이 봤다. 그러나 ‘메리어트’의 오디언스는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볼 확률이 훨씬 더 높았고, ‘힐튼’의 오디언스는 틱톡과 X(옛 트위터)에서 광고를 더 많이 봤다.

마지막으로 리포트의 ‘앱 인게이지먼트’ 섹션에서 2023년 4분기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게임인 ‘모노폴리 고!’의 오디언스에 대해 살펴보면 현재 게임에 집중하는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 장르에서 높은 사용 시간을 기록했다. 예를 들어 ‘모노폴리 고!’ 사용자는 4분기에 일반 인구보다 카지노 게임에 554%나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또한 ‘모노폴리 고!’ 오디언스가 높은 사용 점유율을 보이는 앱 중 몇 개는 사용자의 인게이지먼트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Cash Giraffe’에서 사용자는 앱에서 게임을 플레이한 시간에 따라 기프트 카드를 받을 수 있다. 4분기에 미국에서 ‘Cash Giraffe’를 사용한 ‘모노폴리 고!’ 플레이어의 비율은 일반 인구보다 1199% 높았다.

2023년 4분기에 미국에서 두 번째로 많이 다운로드 된 게임은 ‘로블록스(Roblox)’였는데, ‘로블록스’는 ‘모노폴리 고!’의 오디언스보다 여성과 젊은 사용자층을 더 많이 끌어모았다. ‘로블록스’의 경우 플레이어 4명 중 거의 3명이 여성이고, 32%가 18~34세였다. ‘모노폴리 고!’ 플레이어의 약 4분의 1이 ‘로블록스’를 플레이했지만, 로블록스 플레이어의 6%만이 ‘모노폴리 고!’를 플레이했다.

기존 오디언스를 더 깊이 이해하고, 경쟁 위협을 예측하며, 새로운 오디언스를 타기팅하는 방법과 포지셔닝을 파악을 위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리소스 페이지 (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언론연락처: 센서타워 한국지사 마케팅팀 유예나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 :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