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맑음속초26.5℃
  • 맑음24.5℃
  • 맑음철원23.6℃
  • 맑음동두천23.0℃
  • 맑음파주22.6℃
  • 구름많음대관령18.8℃
  • 구름조금춘천24.3℃
  • 맑음백령도16.3℃
  • 구름많음북강릉25.4℃
  • 흐림강릉25.9℃
  • 구름많음동해23.5℃
  • 구름조금서울23.9℃
  • 구름조금인천19.9℃
  • 구름조금원주23.6℃
  • 맑음울릉도19.1℃
  • 구름많음수원22.5℃
  • 구름많음영월23.3℃
  • 구름많음충주23.8℃
  • 맑음서산21.0℃
  • 맑음울진27.4℃
  • 맑음청주25.7℃
  • 맑음대전25.4℃
  • 맑음추풍령24.7℃
  • 맑음안동25.9℃
  • 맑음상주26.5℃
  • 맑음포항26.0℃
  • 맑음군산24.0℃
  • 맑음대구27.9℃
  • 맑음전주25.6℃
  • 구름조금울산24.6℃
  • 구름조금창원22.8℃
  • 맑음광주24.3℃
  • 맑음부산21.6℃
  • 구름조금통영21.4℃
  • 구름조금목포21.7℃
  • 구름많음여수20.2℃
  • 맑음흑산도20.2℃
  • 구름조금완도22.3℃
  • 맑음고창
  • 구름조금순천22.6℃
  • 맑음홍성(예)22.4℃
  • 구름조금23.7℃
  • 구름조금제주23.7℃
  • 구름조금고산19.4℃
  • 구름조금성산21.9℃
  • 구름조금서귀포22.2℃
  • 구름조금진주23.2℃
  • 맑음강화19.8℃
  • 구름많음양평24.0℃
  • 구름조금이천24.0℃
  • 맑음인제23.5℃
  • 구름많음홍천24.4℃
  • 맑음태백20.8℃
  • 구름조금정선군24.0℃
  • 구름많음제천22.8℃
  • 맑음보은24.5℃
  • 구름많음천안24.8℃
  • 맑음보령20.5℃
  • 맑음부여24.0℃
  • 맑음금산24.5℃
  • 맑음25.1℃
  • 맑음부안25.0℃
  • 맑음임실24.0℃
  • 맑음정읍25.7℃
  • 맑음남원25.4℃
  • 맑음장수22.7℃
  • 맑음고창군24.2℃
  • 맑음영광군22.8℃
  • 맑음김해시22.8℃
  • 맑음순창군24.1℃
  • 구름조금북창원22.6℃
  • 맑음양산시23.5℃
  • 구름조금보성군23.0℃
  • 맑음강진군22.9℃
  • 구름조금장흥23.1℃
  • 맑음해남21.1℃
  • 구름조금고흥21.6℃
  • 구름조금의령군24.9℃
  • 맑음함양군26.2℃
  • 구름조금광양시24.2℃
  • 구름조금진도군20.5℃
  • 맑음봉화23.3℃
  • 맑음영주23.3℃
  • 맑음문경25.5℃
  • 맑음청송군26.0℃
  • 맑음영덕24.0℃
  • 맑음의성26.8℃
  • 맑음구미26.8℃
  • 맑음영천26.8℃
  • 맑음경주시28.4℃
  • 맑음거창25.2℃
  • 맑음합천25.2℃
  • 구름조금밀양23.9℃
  • 맑음산청24.6℃
  • 구름조금거제21.6℃
  • 구름많음남해23.2℃
  • 맑음23.6℃
기상청 제공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는 일반 인구 대비 카지노 게임 사용률이 489% 더 높아… 로블록스 사용자 중 32%가 18~34세, 4명 중 3명이 여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는 일반 인구 대비 카지노 게임 사용률이 489% 더 높아… 로블록스 사용자 중 32%가 18~34세, 4명 중 3명이 여성

센서타워,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암호화폐 투자자는 남성이 더 많으며, 다른 금융인 페르소나에 부합할 가능성 높아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자사의 오디언스 인사이트 데이터로 소비자 경험을 분석해 다양한 오디언스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audience-insights-2024-report-korea?utm_source=Korea%20Newswire)’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는 △페르소나 △광고 노출 △앱 인게이지먼트의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페르소나’에서는 암호화폐 투자자 페르소나, ‘광고 노출’에서는 ‘메리어트(Marriott)’와 ‘힐튼(Hilton)’ 그리고 ‘앱 인게이지먼트’에서는 ‘모노폴리 고!(Monopoly Go!)’ 오디언스에 대해 분석했다. 모두 2023년 4분기 미국 시장을 기준으로 했다.

센서타워 페르소나는 앱 사용량에 따라 정의되는 데 각 페르소나의 구성원은 관련 앱에서 보낸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를 나타낸다.

센서타워 오디언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자’ 페르소나는 70%가 25~34세의 남성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암호화폐 투자자’는 일반 인구에 비해 ‘P2P 결제자’, ‘네오뱅크를 이용하는 사람’, ‘갬블러’일 확률이 높아 다른 금융인 페르소나에 부합할 가능성이 높았다.

‘암호화폐 투자자’는 금융 카테고리(+938%) 외에도 카지노 게임(+489%), 스포츠(+267%), 비즈니스(+256%)에서도 일반 인구 대비 앱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앱 카테고리의 높은 사용 시간(+938%)은 암호화폐 거래소와 지갑 앱이 주도했다. 실제로 4분기 ‘암호화폐 투자자’ 페르소나가 많이 사용한 상위 15개 앱은 모두 암호화폐와 관련된 앱이었다.

다음으로 리포트의 ‘광고 노출’ 섹션에서 ‘메리어트’와 ‘힐튼’의 오디언스 분석을 살펴보면 인구통계학적 관점에서 볼 때 두 호텔 오디언스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메리어트’의 광고는 여성과 고령층에게 약간 더 많이 도달했지만, ‘힐튼’은 약간 더 젊은 오디언스에 치우쳤다. 특히 ‘힐튼’의 4분기 노출 수 중 70%는 35세 미만의 오디언스가 차지했다(메리어트는 59%).

‘메리어트’의 오디언스는 일반 인구에 비해 여행 및 관광 카테고리에서 광고 노출이 51% 더 높았다. 이는 ‘메리어트’의 타기팅 전략이 더 집중돼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오디언스와 소통하기 위한 경쟁이 더 치열해졌음을 뜻할 수도 있다.

‘힐튼’의 경우 전반적으로 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는 오디언스의 광고 노출이 일반 인구와 비슷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힐튼’의 오디언스에서 가장 높은 지수를 기록한 카테고리는 금융 서비스와 자동차로, 두 카테고리 모두 불과 일반 인구보다 15% 더 높았다. 이는 ‘힐튼’이 ‘메리어트’보다 더 광범위하고 대중적인 타기팅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메리어트’와 ‘힐튼’ 오디언스 모두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가장 많이 봤다. 그러나 ‘메리어트’의 오디언스는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볼 확률이 훨씬 더 높았고, ‘힐튼’의 오디언스는 틱톡과 X(옛 트위터)에서 광고를 더 많이 봤다.

마지막으로 리포트의 ‘앱 인게이지먼트’ 섹션에서 2023년 4분기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게임인 ‘모노폴리 고!’의 오디언스에 대해 살펴보면 현재 게임에 집중하는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 장르에서 높은 사용 시간을 기록했다. 예를 들어 ‘모노폴리 고!’ 사용자는 4분기에 일반 인구보다 카지노 게임에 554%나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또한 ‘모노폴리 고!’ 오디언스가 높은 사용 점유율을 보이는 앱 중 몇 개는 사용자의 인게이지먼트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Cash Giraffe’에서 사용자는 앱에서 게임을 플레이한 시간에 따라 기프트 카드를 받을 수 있다. 4분기에 미국에서 ‘Cash Giraffe’를 사용한 ‘모노폴리 고!’ 플레이어의 비율은 일반 인구보다 1199% 높았다.

2023년 4분기에 미국에서 두 번째로 많이 다운로드 된 게임은 ‘로블록스(Roblox)’였는데, ‘로블록스’는 ‘모노폴리 고!’의 오디언스보다 여성과 젊은 사용자층을 더 많이 끌어모았다. ‘로블록스’의 경우 플레이어 4명 중 거의 3명이 여성이고, 32%가 18~34세였다. ‘모노폴리 고!’ 플레이어의 약 4분의 1이 ‘로블록스’를 플레이했지만, 로블록스 플레이어의 6%만이 ‘모노폴리 고!’를 플레이했다.

기존 오디언스를 더 깊이 이해하고, 경쟁 위협을 예측하며, 새로운 오디언스를 타기팅하는 방법과 포지셔닝을 파악을 위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리소스 페이지 (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언론연락처: 센서타워 한국지사 마케팅팀 유예나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 :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